우황청심환은 대중적으로 판대되고 있는 신경안정제 개념이지만 제대로 알고 복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신체기능에 역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오늘은 우황청심환 복용법 에 대해서 포스팅하려 합니다.







1. 우황청심환이란 무엇인가?


일단 명칭에 대해서 간단히 어원을 풀이하자면 우황청심환은 중국에서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명칭입니다. 하실 한국에서는 우황청심환이 아니라 동의보감에 의하면 우황청심원으로 명칭을 사용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우황청심환은 뇌졸증이나 고혈압, 가슴의 두근거리는 현상, 정신적 불안증상, 경풍, 자율신경조증 등에 효능이 입증된 바 있습니다. 즉 한방적인 측면에서 일종의 향정신성의약품 개념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양방의 벤조디자제핀계 약물과 아주 유사한 신경안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실제로 수험생들에게 애용되고 있는데 사실 전혀 상관없는 약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은 화합물인 주사가 함유되어 있는 과격한 처방이기 때문에 중풍 응급처치 약제입니다. 각종 발작류이 증상 환자에게 긴급하게 처방하는 응급처치용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현대의 우황청심환이란 명칭으로 응급 신경안정제로 변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신을 제어하는 처방약제인 것은 분명하지만 기본적인 약제의 발생원인을 생각해 본다면 수험생들이 파트너로써는 사실적으로 부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남용한다면 신경안정약물을 지속적으로 투입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효능


우황청심환은 주사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시험을 치르기 전에 수험생들이 심신의 안정을 위해서 복용하게 되면 적절한 긴장감을 없앨 수 있는 효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신경전달물질을 억제하는 과정인 것인데, 시험을 치르기 전에 적당한 양을 미리 복용을 한다면 어느정도의 효능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3. 위험요소


우황청심환은 원래 구급약 용도로 사용되기 위해서 제조된 약제입니다. 따라서 용도에 맞는 복용법을 어긋난다면 신체에 위험한 상황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압이 낮거나 심장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오히려 역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의학 전문인의 감독이 없는 상태에서 약국에서 자유롭게 구매해서 복용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멋대로 판단하고 복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야 합니다. 심장 질환이나 저혈압 환자가 신경계 관련 약물을 함부로 복용하는 것과 다를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필수 주의사항>


"쇼크 환자에게는 절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중풍 의식불명 환자는 질식을 부를 수 있어 위험합니다.

 

"중국여행시 현지 약제 구매는 금지해야 합니다. 진짜 사향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황청심환 복용법에 대한 유투브 관련 영상 링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